안녕하세요~ 여러분!
좋은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오늘 배움이 있는 애니메이션 영화를 한 편 감상하고 왔답니다.
오늘 리뷰할 영화는 바로바로~!
<장화신은 고양이>
입니다!
최근에 <장화신은 고양이: 끝내주는 모험>이 개봉하면서 1편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을 것 같아요:)
저도 그래서 감상했습니다. 그 결과 1편도 2편과 같이 감동적인 주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차근히 말씀드리도록 하고, 우선 <장화신은 고양이>의 기본 정보 및 줄거리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기본 정보 및 줄거리
기본 정보
감독: 크리스 밀러
장르: 애니메이션, 모험, 코미디, 판타지
등급: 전체 관람가
러닝타임: 90분
줄거리
슈렉이 뜨기 전에 내가 있었다! 한때는 마을에서 알아주는 영웅이었지만 지금은 지명 수배자 신세인 장화신은 고양이.
명예 회복의 순간만을 꿈꾸던 그는 악명 높은 부부 악당 잭과 질이 전설의 마법의 콩을 가지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 듣는다. 마법의 콩은 황금알의 비밀을 지닌 열쇠로, 악당의 손에 넘어가면 세상이 위험에 처한다는 것을 안 고양이는 잭과 질에게서 마법의 콩을 빼앗기로 결심한다.
그렇게 마법의 콩을 손에 넣으려는 순간! 갑작스럽게 나타난 희대의 도둑 말랑손 키티로 인해 계획은 실패로 돌아간다. 게다가 말랑손 키티가 어릴 적 단짝에서 지금은 원수지간이 된 험티 덤티와 한통속임을 알게 된 장화신은 고양이는 깊은 고민에 빠진다.
그러나 홀로 마법의 콩을 훔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고양이는 결국 그들과 손을 잡고 위험천만한 모험을 시작하는데!
인생역전을 꿈꾸는 장화신은 고양이와 친구들의 모험이 시작된다!
<장화신은 고양이> 총평
줄거리: ★★★☆☆
연출: ★★★☆☆
사운드: ★★★☆☆
추천도: 3.9/5.0
한 줄 평: 이야기는 단순하지만 배움이 깊다.
1편과 2편의 가장 큰 차이점을 말씀드리자면 1편이 2편에 비해 작화가 단순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여전히 삶을 살아감에 있어 필요한 자세에 대해 담고 있지요.
그럼 이제 관람 포인트를 시작으로 아쉬웠던 점까지 쭉 알아볼까요?
관람 포인트
1. 친숙한 동화 속 이야기의 등장
<잭과 콩나무>는 재미있으면서도 아이들의 상상력을 풍부하게 만들어주기에 충분한 동화이지요. 또한 친숙한 소재이기도 합니다.
<장화신은 고양이>는 <잭과 콩나무>가 실제로 존재한다는 가정 하에 이야기가 진행되는데요. 성을 지키고 있던 거인이 죽은 뒤의 시점으로 영화 속 시간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즉, 동화 속에 적혀있는 결말 뒤의 상황이 나와있는 겁니다.
저는 이러한 측면에서 참 신선하면서도 어린아이들에게는 궁금증을, 어른에게는 친숙함을 불러일으키게끔 목표를 잘 설정하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너도 나도 서로 부족한 점이 있다.
<장화신은 고양이>의 주요 등장인물들은 모두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도둑질"을 하는데요.
부와 명예를 위해 도둑질을 하는 그 과정에서 키티 말랑손과 장화신은 고양이 그리고 험티 덤티는 과거의 가슴 아픈 사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부족한 점을 들키게 되지요. 사람들의 편견에 꼭꼭 숨겨 왔던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약점을요.
그것은 등장인물들의 목숨을 위태롭게 만들기도, 신뢰를 바탕으로 한 관계 형성을 저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대방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용서하게 됐을 때, 서로의 약점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해 주는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손톱이 없는 키티 말랑손을 위해 몸을 던지는 장화신은 고양이처럼요.
물론 그 과정이 순탄한 것만은 아닙니다. <장화신은 고양이>는 사람의 편견에 의해 잘못된 방어기제를 형성하여 왔던 험티 덤티에 대한 이야기를 깊게 다루고 있습니다. 아마 이 영화의 주인공은 장화신은 고양이가 아니라 험티덤티일지 몰라요:)
위의 등장인물들의 성장과정이 잘 담겨있는 작품이니 이를 잘 음미하시며 감상하시길 바랍니다.
3. 험티 덤티는 왜 굳이 알이었을까?
위 질문을 꾸준하게 생각하시다 보면 결말에 다다랐을 때 꽤 시원한 감정이 드실 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험티 덤티는 동그란 알이라는 이유로 고아원에서 수많은 아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합니다. 하늘을 날고 싶다는 상상을 하고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비난을 받지요. 그렇다 보니 험티 덤티에게는 마음속에 커다란 인정 욕구가 자리 잡게 됩니다.
"꼭 성공해서 내가 대단한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해 보이고 말테야!"
이러한 마음 가짐은 영화 속에서 굉장히 위험하게 작용하는데요. 목적을 이루기 위해 수단의 정당성을 고려하지 않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꼭 작품에서만 그러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현실에서도 비일비재하게 많이 일어나고 있지요.
물론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험티 덤티는 새로운 선택들을 하게 되지만, 마지막 결말이 주는 여운은 아직도 가시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쉬운 점?
1. 악역의 존재
제가 어른의 시선으로만 보아서 그런지.. 험티 덤티가 장화신은 고양이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했음을 보여주는 장면들이 꽤 많이 나와서 아쉬웠습니다.
작품 속에서는 이야기가 다른 국면을 맞게 되는 재미있는 터닝 포인트가 될 수 있는 지점인데.. 이것을 러닝 타임 내내 자체적으로 스포를 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조금 흥미가 떨어지는 면이 없지 않아 있었습니다.
마무리
사실 전달하는 메시지는 깊지만 이야기의 흐름은 단순합니다. 각 캐릭터들이 상징하는 바가 뚜렷하여 별다른 해석을 요구하지 않아요. 그래서 어린아이들과 함께 보아도 참 좋답니다.
<장화신은 고양이: 끝내주는 모험>의 1편이 끝나는 시점으로부터 꽤 시간이 많이 흐른 뒤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1편을 안 보셔도 2편을 보는 데에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그럼 우리는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안녕!
사진 출처: 네이버 <장화신은 고양이> 공식 포스터, 포토
'작품 리뷰 > 애니메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멸의 칼날 상현집결, 그리고 도공마을로 솔직 후기 정보 (9) | 2023.03.07 |
---|---|
드래곤 길들이기2 솔직담백한 이야기 (0) | 2023.01.16 |
장화신은 고양이 끝내주는 모험 후기 (6) | 2023.01.09 |
넷플릭스 피노키오, 어른들에게 건네는 이야기 (1) | 2022.12.20 |
영화 클라우스: 솔직함 가득 후기 (8) | 2022.11.23 |
댓글